자료/이주 (Migrant)

「난민 이의신청 접수 및 처리에 관한 지침」 제정・시행

희년선교회 2022. 11. 9. 20:14

- 난민 이의신청 제도의 투명성・공정성 강화를 위한대외 공개용 지침(예규) 마련 -

 

 

 법무부는 난민 이의신청 제도의 투명성과 공정성 높이기 위해 「난민 이의신청 접수  처리에 관한 지침」(이하 “지침”) 제정하여, 2022 10 11부터 시행합니다.

 

 「난민법」 21조에 규정된 난민불인정결정 등에 대한 이의신청 관한 구체적인 업무 처리 절차와 기준 담은 지침을 예규 제정하여 공개함으로써 관련 업무를 보다 체계적이고 투명하게 수행하고자 합니다.

 

   동안은, 난민 이의신청에 관한 사항  접수  일부 사항에 대해서만 비공개 내부 지침(「난민인정 심사・처우・체류 지침」) 규정 왔으나, 이로 인해 업무 통일성이 떨어지고 당사자는 난민 이의신청이 어떤 절차를 거쳐 처리되는지 알기 어려웠습니다.

 

 이번 지침 제정으로 난민 이의신청 절차의 공정성과 전문성 높이기 위한 제도들의 근거 규정도 명확히 마련됩니다.

 

  (난민불인정결정 등에 관여한 난민조사관 지정 배제 근거 마련) 난민조사관이 난민불인정결정  이의신청의 대상이  처분에 관여하였던 경우에는 해당 이의신청을 조사하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의견진술 통지기한 명시  서면진술 근거 마련) 난민위원회에서 신청인 또는 관계인을 회의에 출석시켜 진술하게 하는 경우 최소 7 전까지 통지하여 진술 내용 등을 사전에 준비할  있는 기간을 부여하고, 출석 대상자가 원하는 경우 진술하려는 의견을 기록한 문서의 제출로 구두진술을 갈음  있도록 하였습니다.  

 

  (난민위원회 자문위원단 운영 근거 마련) 복잡・다양해진 난민 이의신청을 전문적으로 심의할  있도록 난민신청자 출신국 정황, 종교, 인권  난민 관련 분야의 민간전문가(40 내외) 구성된 자문위원단을 구성하여 심의 안건과 관련한 자문을 들을  있도록 하였습니다.

 

      ※ 지침 제정안 전문은 법무부 누리집(http://www.moj.go.kr) ‘법령/자료–법령정보–예규’ 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는 앞으로도 난민 이의신청 제도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될  있도록 관련 규정과 제도를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갈 예정입니다.

 

 법무부는 2020 2월 늘어나는 난민 이의신청에 대응하기 위한 전담기구(‘난민심의과’)를 신설하여 관련 제도의 공정하고 전문적인 운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 바 있음

220603 국제학술대회_자료집 (1).pdf
18.7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