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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와 하나님 (1)

희년선교회 2024. 7. 26. 20:48

이슬람의 신 알라와 기독교의 하나님

 

 

이 주제가 '이슬람' 포비아와 관련이 있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는 독자가 있을 것이다. '알라'라는 이슬람의 신의 이름을 기독교인이 그렇게 거부감을 가지고 대해야 하는가와 연관되므로 이 장에서 다루고 지나가야겠다. '이슬람의 신 알라와 기독교의 하나님은 같은 분인가?"라는 질문처럼 자주 입에 오르내리는 질문이 있을까? 이슬람 측에서는 끊임없이 같은 신이라고 대답하며, 기독교 측에서는 끊임없이 다르다고 얘기해 왔다. 어떤 이는 알라는 이슬람이 발흥하기 직전인 7세기까지만 하더라도 아라비아반도에서 경배의 대상이었던 수많은 신들 중 가장 힘이 센 신의 이름이라고 주장한다. 어떤 이는 달()의 신의 이름이라고도 하고, 아랍어에서 일반적인 신을 가리키는 단어인 '일라(ila)'에 정관사 '(al)'이 붙은 알일라 (al+ila)가 알라(Allah)가 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아랍어 꾸란에 사용된 알라'라는 이름은 하나님(God)을 뜻하는 아람어 '알라(Alah)'에서 온 것이 명명백백하다. 이슬람의 발흥 훨씬 이전인 주전(BC)부터 주후(AD) 8세기 까지 메소포타미아와 중동의 유대인들과 아랍 기독교인이 사용한 아람어 에서 이미 알라는 하나님(God)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기 때문이다. 성경의 유대인 번역인 탈굼(Targum)과 고전 탈무드뿐만 아니라 구약성경 중 아람 어로 기록된 에스라서와 다니엘서에도 하나님은 알라(Alah)로 기록되어 있다.(*1)

 

에스라서에서 히브리어로 기록된 1:1-4:7 까지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엘로힘'이 사용되었다가 아람어로 기록된 4:8-6:18까지는 알라(Alah Alaha)가 사용되었다. 그러다가 다시 히브리어로 기록된 6:19-7:11 까지 엘로힘이 사용되었고, 아람어로 기록된 7:12-26 에서는 다시 알라(Alah Alaha)가 사용되었다. 에스라서에는 알라(Alah Alaha)가 총 42회 언급되었다. 다니엘서에는 아람어로 기록된 2:4-7:28 까지 알라(Alah Alaha) 가 총 51회 언급되었고, 히브리어로 기록된 8장 이후부터는 다시 엘로힘 (9:3)이 사용되었다. 예레미야 1011절에서도 아람어로 알라(Alah) 가 한 번 사용되었다.

 

그런데 이슬람에서는 꾸란을 계시한 신을 '알라'로 기록하였는데, 이미 기독교의 영향을 받은 아라비아 반도 내의 출신인 무함마드와 그의 친족들에게 이는 상당히 자연스러운 일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꾸란에서 알라 는 삼위일체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부인하는 신이 되어 그 속성과 개념이 완전히 달라져 버렸다. 그리하여 이제는 기독교인이 자기가 믿는 신을 알라라고 부르면 마치 무슬림인 것처럼 오해를 받게 되었다. 이미 성경에서 사용된 하나님의 이름 알라'를 이슬람에 빼앗겨 버린 셈이다. 이처럼 알라의 속성과 그 신적 개념이 완전히 달라진 이슬람의 가르침에서 벗어나 알라의 참 속성과 개념을 회복해야만 아랍인들의 교회는 바로 설 수 있다. 아랍계 기독교인인 쇼켓 모우캐리(Chawkat Moucarry, 샤우까트 무까르리)는 아래와 같이 주장했다.

 

오늘날 우리는 여전히 알라와 하나님은 다르다는 사실의 인식 부재, 외면할 수 없는 악화된 기독교와의 역사적 관계, 서구 유럽에서의 무슬림 이주자 문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문제에 둘러싸여 있다. 그러나 하디스는 경전(성경) 자체가 왜곡됐다는 이야기들을 거의 포 함하고 있지 않다. 단지 무함마드와 예수에 관해 경전의 의미가 왜곡되었다고 주장한다. (*2)

 

 

 

 

*1. 이 주제와 관련하여서는 Rick Brown의 다음 아티클을 참조하라. 2006 "Who is Allah?," International Journal of Frontiers Missions 23:2 Summer; 2008 "What God Do Muslims Worship?," Mission Frontiers September-October; 2012 "Who Was 'Allah' before Islam?," Essays in Honor of J. Dudley Woodberry, William Carey Library.

 

*2. Chawkat G. Moucarry, Faith to faith: Christianity & Islam in dialogue(기독교와 이슬람의 대화: 아랍 그리스도인이 본 이슬람), 한국이슬람연구소 역 (서울: 예영 커뮤니 케이션, 2003), 92.

 

 

아랍 무슬림 디아스포라를 만나다에서 (안석열 지음. 2022)

https://jubileekorea.tistory.com/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