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희년공동체/양주진리교회

양주진리교회, 2023년 사역을 돌아보며 (1)

희년선교회 2024. 4. 22. 09:26

베트남 다문화 가정과 주일학교 사역

 

 

2013년부터 베트남 다문화가정 선교사역에 집중하면서 많은 가정들을 만났습니다. 특히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전도와 신앙교육에 힘쓰면서 저희 교회 주일학교 어린이들은 베트남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많습니다.

베트남 예배 공동체
다문화 가정 요리교실.; "한국인의 밥상"

 

10년간 만난 베트남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60명이 넘는데 201710월에 창립한 주일학교는 어린이들이 현재 20-30명 정도 주일예배에 출석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만난 다문화가정 자녀들 모두가 교회 나오기를 매일 기도드리며, 그들의 부모님들도 교회 나오기를 기도드리고 방문하고 있습니다. 주일학교 담당 사역자들은 주일학교 예배와 공과 공부가 끝나면 점심 식사 후, 오후에는 여러 가지 문화 활동(만들기, 놀이, 께임, 야외활동, 초등학교 교사인 이영주 선생님과의 다양한 활동 등..)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이 묵상집(새싹큐티인, 어린이 큐티인) 훈련을 제대로 시키기 위해 많은 애를 썻지만 부모님들의 대부분이 교회를 안다니기 때문에 쉽지가 않았습니다. 앞으로 더욱 어릴 때부터 큐티 훈련을 제대로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도도 부탁드립니다.

오후프로그램 이영주 선생님과 함께
유초등부 모임 및 독서지도
주일 학교 오후 활동

 

주중에는 학습지도 및 다문화가정 어린이 상담, 가정사에 여러 가지 어려운 일까지 도움을 주면서 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주중에는 베트남 다문화가정들을 심방하여 전도와 말씀으로 양육하는 사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엄마들이 결단하고 주일에 와서 예배드리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대부분 주중에 일을 하고, 불교 문화권에 익숙한 그분들의 가치관을 변화시키는 것이 오랜 시간의 관심과 양육, 인내가 필요합니다.

 

히엔 성도는 예수님을 믿고 교회 온지 10년이 되었는데 구원의 확신과 믿음이 있고 전도도 하려고 힘을 쓰고 있습니다. 신한대 사회복지과에 다니는 베트남 유학생 손혜원 성도는 예수님을 안지가 6년 정도 밖에 안되지만 교회에서 살면서 주일학교 어린이 차량봉사, 베트남 주일 예배 인도등 봉사 사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중에는 이틀에 걸쳐 저녁 시간 베트남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방문하여 학습지도로 섬기면서 주일에 전도한 어린이를 교회에 데리고 옵니다. 한국어로 공부하는 것이 힘들지만 한국 학생들과 나란히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양주 광적 소년소녀합창단 창단 (2023. 10.14)

 

장성도는 엄마 템성도와 매주 빠지지 않고 주일성수를 잘하는 모범 가정인데 11.10일 둘째 아들 정하진이를 건강하게 출산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1014일 양주진리교회 주일학교 어린이들(윤다현, 윤하정, 최효윤, 최효린, 김새봄, 김승원. 김태영.....)을 중심으로 양주광적 소년소녀어린이 합창단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장재영성악가 지휘자님 지도)

베트남 카선 교회
베트남 축복의 원천교회
캄보디아 아가페 교회

 

특별히 올해(2023년) 감사한 것은 요한 선교회를 통해서, 해외에 땅은 있지만 재정이 없어서 교회를 짓지 못하는 곳에 교회를 세우는 프로젝트를 통해 베트남 두 곳, 캄보디아 한 곳에 2천만원씩 후원을 해주셔서 교회를 지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년에 베트남 현지에 떤흐엉진리교회(담임: 웅우엔 득 쥐 목사)에 성전을 지어주셨는데 그 교회를 통해서 개척한 카선 가정교회에 8월에 성전 착공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이공 남부지역에는 귀국한 응아 성도가 다니는 교회(오아잉 여전도사)에 출석 성도만 50명이 넘어 교회를 지을려고 기도 중에 드디어 정부의 승인이 나서 11월 초에 성전 착공을 하게 되었습니다. 캄보디아에 아가페 교회는 양주진리교회 캄보디아 공동체 사역을 섬기다가 캄보디아 현지에 선교사로 가신 김인애 선교사님이 열심히 선교하시면서 땅을 구입하여 그곳에 성전과 어린이들을 위한 도서실을 만들기를 원했는데 때마침 후원을 하게 되어 아가페 교회를 건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님의 때가 되어 주님이 갑작스럽게 일하심을 보면서 할렐루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채하경 올림

 

참고 :    양주진리교회회 소식 (2024. 3월)

              https://jubileekorea.tistory.com/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