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희년의료공제회

희년선교회 2021. 9. 20. 18:18

 

  88서울올림픽 이후 코리안 드림을 꿈꾸며 한국에 와서 3D 업종에서 일하는 외국인들이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들은 열악한 노동환경으로 인해 질병에 쉽게 노출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이들을 위한 의료지원체계는 전혀 없었고 고가의 의료비로 인해 병원 문턱은 너무 높았습니다. 이에 우리를 비롯한 몇몇 단체들이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무료진료를 시작하였지만 일요일 하루의 간단한 진료로는 이들의 의료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었습니다. 

 

우리는 불법체류가 다수인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양질의 의료혜택을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그러던 중 이러한 취지에 공감하는 의료인들이 운영하는 병원을 중심으로 연결망을 구성하게 되었고 외국인들도 소액의 회비를 납부하는, 상호부조 형식의 희년의료공제회가 1995년 태동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한국인이 기피하는 업종에 종사하며 살아가고 있는 많은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한국에 체류하는 동안 아무쪼록 건강한 삶을 영위하길 간절히 바라면서 희년의료공제회를 섬기고 있습니다.

 

 

희년의료공제회 초대 회장   이만열

 

 

 

설립배경

 

2005년 국민건강보험이 시행 전까지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의료복지 혜택이 전무한 상황에서 대다수 외국인 근로자들은 열악한 노동 환경으로 인해 질병과 사고에 무방비 상태로 놓여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낮은 노임으로는 일반 수가의 값비싼 의료비를 감당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처한 외국인 근로자들을 돕고자 했던 병원과 단체들은 무료 진료소의 한계와 중병 치료나 수술에 따른 많은 의료비를 감당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의 절실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희년선교회와 한국누가회 소속 의료인들은 외국인 근로자 의료문제해결을 위해 마음을 모으게 되었고1995년 2월,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순수 민간영역의 상호부조형식의 희년의료공제회가 정식으로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희년의료공제회는 무엇입니까?

  • 제도권 내에서 의료혜택을 받을 수 없는외국인근로자를 위해 민간단체에서 운영하는 상호 부조형식의 의료보험제도입니다.
  • 상호부조형식의 의료공제회란? 회원들 간의 협력, 즉 성실한 회원의 의무 이행을 통해 의료비 문제를 해결하는 민간의료보험제도입니다.
  • *등록 외국인근로자는 건강보험을 권장합니다. 문의)1577-1000

 

* 자세한 사항은 희년의료공제회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www.jubileemedical.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