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꿈 사랑방
1. 소개
서울에서는 드물게도 이주배경 아동 비중이 30%를 넘는 군자초등학교 근처에 특화된 형태의 어린이 복지센터를 내년 1월 초 개원, 운영하고자 합니다. 외국인 이주민 가정의 자녀는 물론, 중도입국 자녀들과 결혼이민자 자녀들은 한국 국적을 갖고 있지만 위기 가정 상황이나 다문화 상황에서 일어나는 여러 심적 부담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아이들이 숨죽인 채 우리 곁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동부교육지원청과 장안동 주변의 초등학교들과 중학교들의 교육복지사들이 지역의 아동들과 청소년들을 돕는 정부 비정부 기관들을 초대해서 교육복지지원 네트워크를 목적으로 하는 <장안동 공동체>를 만들어서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군자 초등학교 내 아랍 국가 출신 가정의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복지와 한국어 교육에 대한 협력을 요청해 왔는데 저희는 올해 2024년에 <장안동 공동체> 멤버가 되어 9월부터 네트워크 속에 있는 학교들의 중도 입국 자녀들과 결혼이민자 자녀들을 위한 한국어 프로그램인 <넓은 꿈 한글 교실>을 진행하다가 이주배경 아동들을 위한 <<넓은 꿈 사랑방>>을 이번 12월에 설립, 내년 1월 부터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이들을 위한 심리치료 및 음악치료, 미술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개인별 학습지도를 통해 이주배경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나길 소망합니다.
2.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의 특성
한국 내 이주배경 아동·청소년들은 언어, 문화, 경제적 어려움 등 여러 도전에 직면해 있지만, 동시에 글로벌 시대에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잠재력과 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교육 및 사회적 지원, 그리고 차별 없는 포용적 환경 조성이 필요하며 이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주 유형에 따른 다양성
▱ 다문화 가정: 한쪽 부모가 외국 국적을 가진 가정에서 태어난 아동·청소년(주로 국제결혼 가정).
▱ 중도입국 청소년: 외국에서 출생 후 부모를 따라 한국에 온 청소년(입국 당시 9~18세가 많음).
▱ 외국인 이주민 가정: 외국 국적의 부모를 가진 가정의 아동(외국인 근로자, 유학생, 난민 등).
▎언어적 특성
▱ 한국어 능력 부족: 특히 중도입국 청소년이나 외국인 부모의 자녀는 한국어 능력이 낮아 학교 수업 및 사회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 이중언어 사용: 가정에서는 부모의 모국어를, 학교나 지역사회에서는 한국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이중언어 능력이 발달하거나, 반대로 언어 혼란을 경험하기도 한다.
▎학업 문제
▱ 교육 격차: 한국 교육 체제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낮은 학업 성취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 기초학습 부족: 언어 장벽으로 인해 국어, 수학 등 기초 교과목에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 중도 학업 포기: 적응 실패로 인해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거나 대안 교육기관으로 전환하는 사례도 있다.
▎정체성 형성의 어려움
▱ 이중문화 정체성: 부모와 한국 사회의 문화 사이에서 정체성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
▱ 차별과 편견: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의 차별 경험은 자존감 저하와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소속감 부족: 한국 사회 내에서 완전한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고 배제감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경제적 어려움
▱ 가정의 경제적 취약성: 이주배경 가정의 경우 부모의 직업 불안정이나 낮은 소득으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다.
▱ 교육 비용 문제: 경제적 부담으로 사교육이나 다양한 교육 기회를 충분히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심리적 및 정서적 문제
▱ 문화적 충격: 다른 문화권에서 자라나 한국으로 이주한 중도입국 청소년은 새로운 문화와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스트레스와 불안: 언어 장벽, 학업 부담, 차별 등으로 인해 심리적 스트레스와 불안을 경험하는 비율이 높다.
▱ 가족 내 갈등: 부모와 자녀 간 언어적, 문화적 차이로 인해 가정 내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강한 적응력과 잠재력
▱ 다문화적 강점: 이중언어와 다문화적 배경은 글로벌 시대에 큰 강점이 될 수 있다.
▱ 높은 적응력: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새로운 문화를 수용하며 빠르게 적응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사회적 지원 요구
▱ 교육 지원 필요: 한국어 교육, 학습 멘토링, 진로 상담 등의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
▱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사회에 잘 통합될 수 있도록 문화체험, 소통 프로그램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
▱ 정책적 관심: 현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다문화학교 등을 통해 이들의 통합을 돕고 있지만, 더 포괄적이고 세분화된 정책이 필요하다.
3. 기도 제목
1) 군자초등학교 후문 앞 한 장소를 계약하였습니다. 내년 1월 초 개원할 예정인데 내부 집기 시설과 월세(55만원) 등 여러 필요들이 채워지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
2) 책읽어 주기, 음악, 미술 수업, 심리 치료 등 자원 봉사할 선생님들을 보내 주소서
자원 봉사 신청은 : 02-858-7829 ( 책읽어 주기, 음악 수업, 미술 수업, 심리 치료 )
3) 아이들의 마음이 회복되고 지혜와 지식이 풍성히 자라나게 하소서
후원하시려면 : 국민은행 435001-01-352365 (사)국제민간교류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