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자료-베트남

호치민의 지도력과 베트남 통일 (백종국)

희년선교회 2024. 9. 20. 20:19

호치민의 지도력과 베트남 통일

 

백 종 국 (경상대 국제관계학과)

 

 

1. 왜 호치민인가?

 

영웅이 시대를 만드느냐, 시대가 영웅을 만드느냐는 매우 오래된 토론 주제이다. 전자가 더 옳은 상 싶다. 우리는 자칫하면 역사를 어떤 결정적 과정으로 이해하기 쉽다. 그렇게 이해하면 아주 간단명료한 이해를 가질 수 있다. 특히, 학문적 주장으로서는 매우 인상적이다. 그러나, 그 역사를 바로 인간들이 창조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그 인간들 중에서도 그 시대에 적합한 자질을 가지고 끈질기게 노력하는 소수의 인물들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이 그 시대의 특징을 결정짓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베트남의 현대 역사에 있어서 호치민의 역할은 이러한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 베트남 민족은 그들이 파지하고 있는 국토의 규모로 볼 때 제3세계에서 그리 큰 국가가 아니다. 문화가 썩 뛰어난 종족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제3세께의 주민들에게 관심의 대상되어왔다. 근대 제3세계의 역사에 있어서 오로지 이 민족만이 서양의 최강대국들을 둘씩이나 꺾고 자싱의 독립과 통일을 쟁취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역사를 주도하였던 호치민이라는 인물에 대한 관심이 적을 수가 없다. 그는 외모로 보아 아무런 특징이 없는 평범한 시골 영감이었다. 염소에 색이바란 노동복, 낡은 타이어를 잘라 만든 샌들을 끌고 다녔다. 그러나, 이 시골영감이 바로 젊은 시절에 제3인터내셔널을 이끌어간 이론가 중의 하나이며, 60여년을 줄기차게 분열되어있고 피폐한 한 약소국가를 지도하여 두 강대국들을 항복시킨 바로 그 인물이었다. 아무래도 베트남의 통일은 호치민을 제외하고는 생각할 수 없다.

 

통일을 염원하는 한민족에게 정치적 지도력으로써 호치민의 존재는 매우 큰 의의를 던져주고 있다.

한민족과 베트남인족은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두 민족은 오랜 세월 동안 한 국가를 이루어지냈다. 두 민족은 강대국들에 의한 식민지화와 남북분단의 고통을 겪었다. 가장 결정적으로 두 민족은 남북의 통함을 당연한 역사적 귀결로 믿고 있었다. 물론 양 민족의 차이도 매우 많다. 우선 양 민족이 거주하는 지리적 위치가 크게 다르다. 남북 체제의 상호정통성에 대한 이해도 서로 다르다. 민족의 기질상의 차이도 크다. 그러나, 가장 큰 차이를 말하자면 베트남민족에게는 호치민이 있고, 한민족에게는 실적인 방안을 적절하게 채택하는 분별력을 가짐으로써, 분단되어있는 양측 인민들의 존경과 신뢰를 얻고 있는 인물이 베트남에는 있었지만 한민족에게는 아직 없다. 그 반대로 한반도에서는 강대국들이 설정해준 각자의 지리적 영역을 신봉하고 자신의 배타적 지배권을 강화하기 위해서라면 민족통일의 대의를 조자룡 헌칼 휘두르듯이 서먹고 있는 썩어빠진 정신을 가진 조무래기들만이 우글거릴 뿐이다. 이러한 점에서 한반도의 통일을 진정으로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호치민의 지도력은 크게 참고해 볼만하다.

 

이 글의 목표는 한반도의 통합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호치민적 지도력의 유용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주로 호치민의 지도력에 대한 소개에 촛점을 두고자 한다.여기에서 나타난 서술의 대부분은 펜의 책에 기초하고 있다. 펜의 호치민 전기는 특히 한국민에게 유용하다. 저자 자신이 오랬동안 호치민과 직접 접촉하였기 때문에 그의 서술은 일차 자료적 정확성을 가지고 있다. 서술이 서구 전기 작가들의 전통에 따라 전방위적인 인간을 묘사하는 경항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호치민의 공산주의라는 것이 가지는 성격을 규명하므로서 호치민을 베트남 공산당의 수괴식으로 알고 있는 한국민들에게 인식의 전환을 불러일으키는 데 공헌할 수 있다. 여기에 유인선 교수가 지은 베트남와 호치민의 공식 전기인Ho Chi Min의 내용도 특별한 언급없이 포함시키고있다. 대부분의 공식 전기가 그러하듯이 하노이에서 발간한 공식전기의 내용은 베트남 공산당의 발전에 대한 호치민의 공헌이 주로 서술되어있다. 물론, 호치민을 엄격하고 열렬한 공산주의자로서만 그리고 있다. 현존하는 체제의 정통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임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그러나, 펜의 전기는 우리에게 또 다른 진실을 보여주고있다. 남북베트남의 통합을 이룬 호치민 지도력의 비밀은 이데올로기적 엄격성이 아니라 민족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용주의적 분별력에 있다는 사실이다.

 

 

2. 역사는 호치민 지도력의 원천이다.

 

베트남 민족이 주로 거주하는 지역은 동남아시아 대륙부에 속하는 인도차이나 반도의 동쪽이다. 북에서는 중국과, 서쪽은 쯔엉 산맥을 경계로 라오스, 캄보디아와 접하고 있다. 열대 지방에 속해 강우량이 많고 숲이 우거져있다. 소위 인도차이나라고 불리우는 지역의 동쪽 사면에 발달해 있는 산맥과 평야들을 따라 마치 호리병박처럼, 혹은 베트남인들이 메고 다니는 가인(ganh)이라는 목대처럼 늘어져있다. 그리고 그 목대의 한 가운데를 운명의 북위 17도선이 통과하고 있다. 대게는 북부, 중부, 남부로 구분하며, 프랑스 식민주의자들은 통킹, 안남, 코친차이나로 나누고 있었다. 이 지역의 특징 중 하나는 전 지역이 연해라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전 지역이 남지나해와 접해있다. 남지나해는 동북아시아의 세력들이 남아시아와 인도 및 유럽으로 진출하는 남방무역의 주요 통로이다. 이 때문에 베트남 지역을 누가 차지하는 가는 매우 중요한 국제적 관심사이었다. 베트남에 해양세력과 내륙세력이 끊임없이 번갈아 진출하는 이유이다. 유명한 흥 부엉의 딸 미 느엉을 둘러싼 산정과 수정의 싸움 전설도 여기에서 시작하고 있다.

 

이 지역은 남중국의 산악에서 발원하여 흐르는 강물들로 비옥하다. 그 중에서 중국의 운남성에서 출발하여 북 베트남을 통과하는 홍하와 티베트에서 출발하여 남베트남을 통과하는 메콩강을 유명하다. 이 강들은 베트남인들에게 광대한 델타를 제공해주고 있다. 이 델타 지역들은 비옥하여 미작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고온 다습한 기후조건으로 말미람아 1년에 두차례 이상 수확이 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이 지역은 예로부터 세계 최대의 쌀 수출지역으로 손꼽히고 있었다.

 

산물도 종류가 많고 풍성한 편이다. 큰 강 유역에서는 면화, 코코아, 커피, , 사탕수수, 담배 등이 생산된다. 참깨, 인디고, 카더멈과 같은 외래작물들도 재배되고 있다. , , , 오리와 같은 가축을 기르기에 적합한 지역이며, 내륙으로 갈수록 열대우림의 호랑이, 검은 표범, 표범과 더불어 사슴, 멧돼지, 원숭이 등이 풍부하다. 코뿔소와 코끼리는 그들의 자랑스런 뿔 때문에 거의 멸종위기에 잘해 있다. 반면에, 강에서는 아직도 수미터가 넘은 물고기가 잡힐 정도로 어족자원도 풍부하다. 980년경 레왕조 시절에는 송나라 사신들을 대접하기 위해 레 호안 황제가 직접 강에 나가 작살을 들고 물고기를 잡았다고 한다.

 

인종도 다양하다. 인구의 85% 이상을 차지하는 베트남인들 말고도, 크메르족과 참족, 중국인 화교가 많이 살고 있고, 산간지대에는 므엉족, 메오족, 만족, 눙족, 바나르족, 자라이족, 라데족 등 극소수의 산지민족이 살고 있다. 이들이 하나의 민족으로서 정체성을 갖기 시작한 것은 13세기 후반에 몽고족의 침입을 겪으면서라고 볼 수 있다. 당시의 쩐 왕조는 강력한 정치제도와 군사조직에 힘입어 세 차례에 걸친 몽고의 침입을 물리쳤다. 이 때부터 민족의 신화를 창조하는 설화집를 편찬하게 되었다.

 

베트남 이란 국호는 중국과의 교루에서 생겨난 오랜 명칭이었다. 중국의 중앙부로부터 매우 멀다는 뜻의 비에트와 장향을 말하는 남은 중국의 남부 지역과 더불어 1세기 전에 사용되었다. 책봉을 요청했을 때 얻은 명칭이다. 원래는 남비에트의 국호로 승인을 얻으려 했으나, 청나라에서는 중국의 남부에 있는 국과 혼동이 된다는 이유로 현재의 국호를 강요하였다고 한다.

 

국제관계라는 측면에서 보면 베트남의 역사는 외적은 중국에 성립한 중앙집권적 국가이었다. , , , 청 등 중국대륙을 통일한 강력한 국가들은 남방무역의 주요 거점인 베트남을 복속시키려 들었다. 근대에 들어서면 프랑스가 유럽식민주의라는 유행에 편승하여 베트남을 장악하였다. 프랑스는 베트남이란 국호의 사용을 금하고 인도차이나의 여타 2개 지역 --캄보디아와 라오스--를 합쳐 5개 지역으로 식민지를 통합한 다음 이들 사이의 상호 증오감을 부채질하였다. 세계제2차대전기에 일본제국주의자들이 잠시 차지한 적도 있었지만 프랑스는 끈질기게 베트남에서의 위치를 고수하려 들었다.

 

19545월의 디엔비엔푸 전쿠를 끝으로 프랑스가 패퇴하자 이제는 미국이 이 지역을 인수하려 들었다. 전후에 형성된 냉정구조와 세계적 패권을 만끽하면서 방대한 국력으로 미국은 이 보드라운 살코기 같은 지역을 한숨에 삼킬듯이 달려들었다. 실제로 베트남인들은 표면적으로 공격적이지 않고 온순하다. 육체적으로는 섬세하다고 해야 항 정도이다. 낯선 사람들조차도 항상 웃는 낯으로 대하여 결코 우락부락하게 대들 것 같지 않다. 그러므로 외부 침략자들에게는 잘하면 한 입에 삼켜도 결코 뒷 탈이 없을 것같은 기분을 들게 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한숨에 삼켜버리기는 커녕 불상사납게 토해내지 않을수 없었다. 이 살코기에는 단단한 뼈다귀가 들어있었건 것이다. 이 뼈다귀가 들어있었건 것이다. 이 뼈다귀는 고기의 모든 부분을 하나로 통일시키는 요소가 있었다. 그래서 이 고기를 삼키려는 포식자들이 함부로 삼키기에는 너무 질기게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도리어 무룻 모든 삼키려는 자의 목구멍을 날카롭게 찔러 항복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다. 이 베트남의 뼈대는 바로 호치민의 지도력이었다.

 

 

3. “구엔 신쿵의 좌절과 반항, 그리고 방황

 

호치민은 1890519일 북부 안남의 비니 시 부근에 있는 킴 리엔에서 구엔 신 삭의 막내로 태어났다. 부친은 첩의 자식으로 태어난 구엔 신 삭이었다. 비천한 출신이었지만 그의 성실함은 그를 행운으로 이끌었다. 마을 머슴으로 일하다가 그를 가르쳤건 마을 선생님의 딸과 결혼했던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 선생으로부터 자그마한 논과 대나무로 지은 오두막도 물려받았다. 여기에서 만족하지않고 그는 공부를 게속하여 1894년에 관료 계급에 들어갈 수 있는 첫 시험을 통과하였다. 그러나, 아버지 구엔이 다음 시험을 치러 타니호아로 가 있는 사이에 호치민의 어머니는 아이를 낳다가 죽었다.

 

어머니의 죽음은 가족 전체에 커다랑 영향을 미쳤다. 아직 어린 아이들이 출세를 위해 어머니를 돌보지 못하고 죽음에 이르게 한 아버지에 대한 반감을 품는 것은 어쩌면 당연했다. 흥미있게도 이들은 어머니의 죽음으로 인한 유년기의 반항을 베트남을 괴롭히는 프랑스 식민주의에 대한 저항으로 승화시켰던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아버지조차도 부인을 잃은 충격에 쉽게 벗어나지 못하므로서 이 경향은 더욱 가속화되었다. 아버지 구엔은 짧은 관료 생활을 끝으로 아이들을 조부모들에게 맡기고 남베트남 각지를 유랑했다.

 

호치민이 겨우 열 살의 막내로서 엄마를 잃었가는 것은 그로서도 매우 큰 충격이었다. 더구나 부친이 그들을 차분히 보살피기는 고사하고 자신도 정처없이 객지를 떠도는 상황이어서 그의 충격은 더욱 심화되었다. 호치민 뿐만 아니라 호치민 보다 서너살 터울로 나이가 많았던 그의 형과 누나도 보다 더 반항적인 기질을 갖게 된 것은 어쩌면 단연한 일이라고 할수있다. 그의 키엠은 젊어서부터 자신에게 발길질을 한 프랑스인 관리를 땅바닥에 꿇어 앉히는 자못 심각한 반역행위를 서슴치 않았다. 그 후 그의 위법행위는 더욱 파괴적이어서 그의 생애는 투쟁과 투옥으로 점철되었다. 그의 누나도 탄도 예외가 아니었다. 그녀는 일찍부터 프랑스 주둔군 소속의 베트남인 부대에서 무기를 훔쳐 항불 민족주의자들에게 넘겨주는 일을 했다. 이러한 작업은 매우 위험한 것이어서 오빠에 못지않게 빈번히 투옥당했다. 더구나 그녀는 프랑스가 베트남의 외딴 섬에 성치한 유명한 포울로 콘도르 감옥에 투옥된 한 젊은 남자를 사랑했는데 그가 녹사하자 평생을 독신으로 지냈다고 한다.

 

원해 사물이란 양면을 지닌 것이어서 엄마를 잃고 아빠조차도 잃게 된 개인적 역사가 호치민을 더욱더 독립적인 인간으로 성장시킬 수도 있는 것이다. 요즘의 심리학 이론들은 어떤 개인이 잘못되면 거의 일백프로 조상 탓을 하게 만들고 있다. 확실한 어떤 이에게는 유년의 혹독한 경험이 매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그러나 똑같은 경험이 어떤 사람에게는 자신만이 아니라 민족의 역사까지도 책임지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마치 똑같은 이슬을 마시지만 독사는 독을 만들고 벌은 꿀을 만드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개인의 어리석음과 잘못된 판단을 거의 항상 조상 탓이나 환경 탓으로 돌리려는 이론들은 스스로 조심하지 않으면 안된다. 개인에 대한 우사오하 경향도 조심해야한다. 예를 들면 호치민의 공식 전기는 이들의 투쟁을 프랑스 식민주의에 대한 민족주의적 저항으로 보는 경향이있다. 그러나, 겨우 열 몇 살 짜리들이 처음부터 그렇게 고매한 이상과 분석력을 가지고 그것도 한사람도 예외없이 민족해방에 헌신할 리가 있겠는가? 이는 필시 어려서부터 엄마와 아빠를 사실상 동시에 잃게된 사실로서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호치민의 독립성은 그의 교육과정에서 더욱 선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부친의 허무주의 때문에 호치민은 어려서 정규교육을 받지 못했다. 뛰어난 독서능력에도 불구하고 유학의 정규과목을 읽는데 소홀했다. 대신에 그에게는 다른 통로로 지식이 주어졌다. 하나는 독서였다. 그는 아주 어린 나이 때부터 닥치는 대로 독서하며 폭넓은 이해를 증진시켰다. 성장하면서 4년간 중학교 고정에 들어간적이 있으나, 그 자신의 술회에 의하면 어떤 과정보다도 자신의 독서가 그의 영혼을 알차게 만들었다고 한다.

 

호치민이 15살 되던 해에 그의 향후 생애를 좌우할만한 중요한 계기가 있었다. 일본 유학생으로 선발된 것이다. 이 계기는 판 보이 쩌우라는 민족주의자가 일본의 후원으로 진행한 소위동두 운동에 기초를 두고 있다. 판은 그의 월남패망사신월남등의 책자를 통해 베트남의 독립을 위해서는 많은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일종의 근왕정신을 강조하였는데, 역사적 단계로 보아 베트남에는 입헌왕정이 알맞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운동은 한때 대대적인 호응을 얻었다. 베트남인의 모금운동과 일본의 조력을 통해 한때는 2백명 이상의 유학생을 일본에 유치하기도 하였다. 호치민도 이 운동에 초대를 받았다. 이 초대는 여러모로 보아 그를 위해 훌륭한 기회였다.

 

놀랍게도 호치민은 이 기회를 거절하였다. 왜 그랬을까? 아마도 이 기회가 부친과 관계가 있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의 부친은 판과 친구였고, 그의 부친이 이유학을 추천하고 있었다. 그의 입장으로 보면 일본유학이 나쁠 것이 없으나 부친이 추천한 일이라서 싫었을 것이다. 호치민은 무책임한 부친이 그의 운명에 개입하는 것을 극히 싫어했다. 10년 뒤의 일이지만, 아버지가 판 추 트린을 소개했을 때도 마찬가지의 상황이 벌어졌다. 판 추 트린은 프랑스에서인권옹호연맹을 이끌고 있는 독립지사였다. 그리고, 호치민은 무일푼으로 프랑스에 도착한 신출내기였다. 당연히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일단 접촉을 했으나 그의 친프랑스적 사고를 비판하면서 호치민은 두 번 다시 아버지조차도 만나지 않았다. 여러 가지 일의 양상으로 보아 단순히 부친에 대한 반감만이 호치민의 일본유학 거부에 작용 했던 것은 아니었다고 보여진다. 그의 엄청난 독서는 이미 그에게 판 보이 쩌우나 판 추 트린의 노선이 뭔가 베트남 독립에는 적합지 않은 구석이 있다고 여겨지게 만들었을 것이다. 근왕적이도 대외의존적인 이들의 노선이 정신적으로 빨리 성숙한 호치민에게 크게 거리낌을 주었을 것이다.

 

대신에 호치민은 당시의 수도인 위에에 있는 중학교에 들어갔다. 여기에서 4년을 지내면서 그는 프랑스외인부대 출신인 로지우 교장에게 많은 시달림을 당했다. 로지우 교장은 베트남 민족주의자들에게 포로로 잡혀 혼이 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지저분한 베트남 아이들을 휘하에 거느리게 된 것을 자신의 원한을 풀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간주하고 있었다. 여기에서 호치민은 더욱 더 적극적으로 독립투쟁에 참여하게 되었다. 19086월에 판 보이 쩌우가 주도한 반란이 일어났다. 호치민이 어렴풋이 예측했던 것처럼 이 반란은 실패로 돌아가고 말았다. 그러나, 막상 호치민 자신은 이 반란의 외곽 부대로서 열심히 참여했다.

 

호치민의 청년기는 2년간의 세계일주를 통해 더욱 더 알차게 성숙했다. 호치민의 세계일주는 1911년 에 발생하였다. 1909년에 더 이상의 학교 공부를 단념한 호치민은 판티에트라는 어촌에서 교사로서 봉직하였다. 그러나 부임 8개월 후 호치만은 판티에트에서 갑자기 모습을 감추었다. 191110월의 어느 아침이었다. 아마 그즈음에 발생했던 신해혁명이 그에게 영향을 미쳤는지도 모른다. 여하튼 그 해 크리스마스 경에 그를 아는 사람이라면 프랑스 국적의 아미랄 라토슈 트레빌호의 견습조리사가 되어있는 호치민을 발견했을 것이다. 갑자기 사라졌다가 갑자기 어디에선가 전혀다른 모습으로 나타나는 그의 행적은 일생을 거쳐 계속되었다. 아마도 인도차이나의 역사에서 주변국들에게 가장 위험한 인물로 꼽혔던 그의 운명 때문이었을 것이다. 아미랄 라토슈 트레빌 호를 통한 세계일주는 만2년 동안 계속되었다. 노예노동이나 진배없는 선상노동은 매우 고달팠지만 호치민은 이배의 여행을 통해 아프리카와 유럽과 아메리카를 방문하였다. 대부분의 경우가 그러하듯이 여행은 젊은이를 스스로 교육시키는데 있어서 최고의 도구였다.

 

 

4.  사회주의자 구엔 아이 쿠옥

 

2년 여의 세계여행을 마치고 프랑스에 정착핮 호치민은 그의 이름을 구엔 아이 쿠옥()으로 바꿨다. 호치민의 부친은 호치민을 구엔 타트, 탄으로 바꾼 적이 있다, 이때릐 개명은 비정치적인 것이었다. 그러나, 이제 프랑스에서의 개명은 그의 과거를 비밀경찰의 추적으로부터 감추려는 목적과 동시에 그의 존재를, 규정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마치 야곱이 이스라엘로 개칭하면서 개인에서 민족으로 그 존재가 바뀐 것처럼, 호치민은 자시늬 역사적 단계에 따라 적절한 이름을 가지고있었다. 그러므로 호치민의 이름은 수시로 바뀌였으며 그것을 일일이 나열하는 것이 우스울 지경이었다. 구엔 아이 쿠엇은 그 중에서 더 호치민과 더불어 가장 유명한 이름중의 하나가 되었다. 호치미ㄴ이 청년기에 이르기까지 닦은 갖가지 수련이 본격적인 항불베트남독립 운동으로 나타난 성과와 동일시되는 바로 그이름이기 때문이다.

 

런던을 거쳐 파리에 도착하나 호치민은 곧 그의 예리한 통찰력과 성실성, 그리고 놀라운 문장력으로 프랑스의 좌익계 인사들의 관심을 끌었다. 처음에는 변소를 치는 인부로 고용된 베트남 쿨리 노동자들의 통역이 되기 위해파리로 갔다. 그러다가 사진 만드는 일을 배워 퍼라우ㅏ 노동자들의 생활신문에 가족의 생애를 기념하고 싶으신 분들은 구엔 아이 쿠옥에게 사진 수정을 맡기십시오라고 광고를 할정도가 되었다. 그러나 그의 진정한 직업은 좌익적 사살릏 퍼뜨리는 직업적 저널리스트 혹은 직업혁명가였다. 구엔 테 트루엔과 만드는르 파리아(Le Paris)와 베트남인 선원들의 도움으로 만드는베트남 혼(Viet-nam Hon)이 그의 주요 무대였다. 이러한 경력은 프랑스 공산주의의 대명사격인뤼마니뗴(1'Humanite)의주필 폴 바이앙-꼬투리에나, 20년후 프랑스의 수상이 된 사회당의 레온 볼륨,르 뽀뿔레르(Le Populaire)의 편집자이자 맑스의 조카인 샤를르 롱게, 프랑스 공산당의 최고 지도자가 된 마르셀 카샹 등이 강력히 지원하므로서 가능했다.

 

호치민이 맑스주의에 몰두하게 된 것은 당시에 그가 처한 상황으로 보아 당연한 일이었다.때로 지나칠 정도로 독립적인 호치민으로서는 일정한 한계를 그어놓고 베트남의 독립을 부르짖는 우익적 인사들과 배짱이 맞을리 없었기 때문이다. 입헌왕정을 꿈꾸던 판 보이 쩌우의 노선은 두말 할 것도 없고, 당시인권옹호연맹운동과 같은 항불운동을 하면서도 프랑스와의 협력이 가능하다고 밎는 판 추트린과 같은 사람과도 어울릴 수가 없었다. 반면에 프랑스인에 대한 편견을 버리게 할 정도로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었다. 물론 그들이 완전히 인종주의적 편견에서 벗어났다고 볼 수는 없었다. 그러나 최소한 그들은 프랑스인 주인과 베트남인 노예라는 낡은 이분법이 아니라 양국의 자본가와 양국의 노동자들로 나눠지는 새로운 이분법을 주장하고 있었다. 더구나 그들이 제시하는 맑스주의를 본격적으로 연구하면서 호치민은 그 이론이 가지는 명쾌함과 보편성을 만끽하였다. 이걱이 그로 하여금 차후로 맑스주의라는 대의에 헌신하게 만들었다.

 

프랑스의 좌익이 호치민을 필요로 했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 프랑스 해외식민지는 식량과 군수물자와 병력의 주요 공급처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 일을 프랑스의 우익이 해낼 수는 없었다. 그들은 이미 충분하리만큼 식민지를 경멸했으며 그만큼 식민지의 반감을 얻고 있었다. 프랑스 해외식민지의 반발을 무마하고 협조 분위기를 복돋우는 것은 좌익의 몫이었다. 때라서 프랑스의 사회당 인사들은 부쩍 모든 아시아인 동지들에게 각별한 호의를 보이기 시작했다.

 

호치민은 프랑스의 좌익들에게 가장 적절한 인물이었다. 그는 날카로운 통찰력과 사회주의적 이해와 열정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베트남어와 프랑스어와 영어를 자국어처럼 말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베트남인 중의 하나였다. 뿐만 아니라 그의 엄청난 독서와 세계여행의 경험은 그로 하여금 매우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안목을 갖게 해 주었다. 프랑스의 좌익지성인들이 베트남 도창민들에게서는 쉽게 발견하지 못하는 사이에 프랑스 좌익 사이에서 극동문제 전문가부각되었다. 이시기에 나타난 호치민의 맑스주의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발견되는 그러한, 교조주의적, 인것이 아니었다. 그의 대표적인 논문인 프랑스의 식민주의화에 대한 규탄이라는 논문에는 어디에서도 맑스주의나 레닌의 이름을 찾아볼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논문은 프랑스 식민주의의 성격을 철저히 해부하고 있다. 이 논문이 지적하는 몇 가지 골자를 알아보자 후치민은 프랑스가 베트남을 영구히 식민지로 지배하기 위해 갖가지 교모한 타락의 방법으로 착취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예컨대 프랑스는 모든식민지에 진병제를 실시하고 진병제에 응한 보상으로 아편판매 특허장을 주고있었다. 아편보다 더 실질적위험을 미치는 것은 음주를 주장하는 행위였다. 토착민들의 술을 빚는 행위를 엄격히 금하고 프랑스 회사에 주류 독점권을 부여하였다. 그리고 주류를 강제적으로 대량공급하므로 과거에는 음주의 습관을 모르던 원시 부락들에게 까지 알콜 중독자를 만들어 내었다. 뿐만 아니라 이 논문에서 후치민은 베트남인들에 대한 프랑스에 노골적인 경멸,지역 언론에 대한 엄격한 규제, 교회의 탄압적 기능, 수업시 발생하는 베트남 여성들에 대한 성범죄 등을 다르고 있었다.